새 Mac을 구매하고 뭘 해야 할지 막막한가요? 걱정 마세요! Mac이 아무리 사용하기 쉽다고 해도, 몇 가지 초기 설정을 해두면 훨씬 더 편리하고 강력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오늘 바로 적용할 수 있는 13가지 필수 Mac 설정 팁으로 당신의 새 Mac을 200%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Mac을 처음 사용하는 분이든, 기존 사용자든 이 가이드로 당신의 Mac 경험이 완전히 달라질 거예요.

새 Mac, 첫걸음은 Apple 계정 설정부터 시작해요
새 Mac을 켜면 가장 먼저 할 일은 Apple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거예요.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를 쓰고 있다면 이미 계정이 있을 텐데요, 이 계정으로 iCloud에 연결하면 모든 Apple 기기에서 사진, 연락처, 캘린더 등 다양한 정보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어요. 기기 간 복사 붙여넣기, 여러 Mac을 하나의 마우스와 키보드로 제어하는 등의 편리한 기능도 쓸 수 있죠. 혹시 Apple 계정이 없다면 지금 바로 만들어서 Mac의 모든 기능을 이용할 준비를 마쳐보세요.
맥 활용의 핵심, 기본 기능을 익혀봐요
Mac에는 숨겨진 비법이 많아요. 두꺼운 설명서 대신 내장된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세요.
- 도움말 메뉴: 메뉴바의 ‘도움말’은 앱마다 내용이 달라지는 똑똑한 메뉴예요. 어떤 앱에서 막혔을 때 ‘도움말’을 클릭하면 검색 필드, 목차, 단축키 등을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단계별 지침을 바로 찾을 수 있어요.
- Apple 메뉴: 화면 왼쪽 상단의 Apple 로고를 클릭하면 시스템 설정, 앱 스토어, 최근 항목 등 핵심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요. 앱이 멈췄을 때는 ‘강제 종료’를 사용해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답니다.
- Spotlight: Command + Spacebar를 누르면 나타나는 Spotlight는 Mac의 만능 검색 도구예요. 파일, 앱, 연락처는 물론, 인터넷 검색, 단위 변환, 간단한 계산까지 모두 할 수 있어요. Mac 사용 속도를 확 높여주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죠.

나만의 Mac으로 꾸며봐요: Dock과 배경화면 설정
새 Mac은 당신의 취향에 맞게 얼마든지 바꿀 수 있어요.
- Dock 맞춤 설정: 화면 하단의 Dock은 자주 쓰는 앱, 폴더, 파일을 추가하거나 삭제해서 개인화할 수 있어요. 사용하지 않는 앱은 Dock 밖으로 드래그해서 제거하고, 자주 쓰는 앱은 원하는 위치로 옮겨보세요. Dock 크기나 아이콘 확대 효과 등은 ‘데스크탑 및 Dock’ 설정(macOS Ventura 이상)에서 변경할 수 있답니다.
- Mac 인터페이스 개인화: 바탕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배경화면 변경’을 선택하거나, 시스템 설정에서 ‘배경화면’ 옵션을 열어 멋진 이미지나 직접 찍은 사진으로 바탕화면을 바꿀 수 있어요. ‘손쉬운 사용’ 설정에서는 하이라이트 색상이나 라이트/다크 모드 전환 등을 변경해 당신만의 Mac을 완성할 수 있어요. 어수선한 데스크탑이 싫다면 ‘스택 사용’ 기능을 켜서 파일을 종류별로 자동으로 정리해 보세요.
작업 효율 200% 만드는 단축키와 앱 활용법
Mac 사용의 숙련도는 단축키와 앱 활용에서 갈려요.
- 키보드 단축키 마스터: 파일 저장, 인쇄 같은 기본적인 작업도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면 훨씬 빨라져요. 예를 들어, 인쇄는 Command + P만 누르면 되죠. Windows 사용자는 Control 대신 Command 키를 누른다고 생각하면 편해요. 각 앱마다 고유한 단축키가 있으니, ‘도움말’ 메뉴에서 ‘키보드 단축키’를 검색해 익혀두면 좋아요.
- 제스처 활용: 트랙패드가 있는 Mac이라면 다양한 제스처를 꼭 익혀보세요. 시스템 설정의 ‘트랙패드’ 메뉴에서 각 제스처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미리보기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세 손가락으로 두 번 탭해서 단어의 정의를 확인하는 기능은 정말 유용하답니다.
- Mac App Store 둘러보기: Mac App Store는 앱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다운로드하는 곳이에요. 무료 앱부터 유료 앱까지 수많은 앱을 탐색하고 리뷰를 볼 수 있죠. 앱 업데이트도 Mac App Store를 통해 이루어지니, 항상 최신 상태를 유지해서 Mac을 안전하게 지키는 게 중요해요. M 시리즈 Mac에서는 아이폰/아이패드 앱도 설치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소중한 데이터를 지키고, 필수 기능을 설정하세요
데이터 백업은 귀찮지만 미래의 나에게 감사할 가장 중요한 설정이에요.
- Time Machine으로 백업 시작: Apple의 기본 백업 솔루션인 Time Machine을 꼭 사용하세요. 외장 저장 장치만 있으면 시간당, 매일, 매주, 매월 자동으로 백업이 이루어져요. 시스템 설정 > 일반 > Time Machine에서 백업 빈도를 설정하고 외장 드라이브를 연결해두기만 하면 돼요.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소중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답니다.
- 이메일 설정: 웹 브라우저 대신 Mac의 ‘메일’ 앱을 사용해 이메일을 관리해보세요. 여러 이메일 계정을 한곳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고, 연락처, 캘린더 등 다른 macOS 앱과도 잘 연동되어 훨씬 효율적이에요.
- 프린터 연결: 요즘은 집에서 프린터를 많이 사용하죠. Mac은 프린터 연결이 정말 쉬워요. 프린터를 USB-C 포트에 연결하거나 Wi-Fi에 연결한 다음, 시스템 설정 > 프린터 및 스캐너에서 ‘프린터, 스캐너 또는 팩스 추가’ 버튼만 클릭하면 끝이에요.
- FaceTime으로 친구와 영상 통화: macOS에 내장된 FaceTime은 영상 통화를 가장 쉽게 시작할 수 있는 앱이에요. ‘응용 프로그램’ 폴더에서 FaceTime을 찾아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만 있으면 다른 FaceTime 사용자에게 바로 전화를 걸 수 있답니다.
2025년 주목해야 할 Apple Intelligence 활용법
최신 Mac에서는 Apple Intelligence를 경험할 수 있어요. 이미지 생성 도구인 ‘Image Playground’와 ChatGPT 통합 기능을 통해 창의적인 작업을 할 수 있고, 글쓰기 도구와 더 똑똑해진 ‘사진’ 앱 등 macOS 15.1에서 도입된 다양한 기능들이 당신의 Mac 사용 경험을 한층 더 풍부하게 만들어 줄 거예요.

새 Mac을 처음 설정하는 것은 앞으로의 Mac 생활을 좌우하는 중요한 단계예요. 오늘 알려드린 팁들을 활용해서 당신의 새 Mac을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딱 맞게 설정하고, Mac이 제공하는 놀라운 편리함을 마음껏 누려보세요. 이 초기 설정들이 당신의 Mac을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인 도구로 만들어 줄 거예요!
같이 보면 좋은 글
#새Mac #Mac설정 #Mac활용법 #맥북꿀팁 #애플ID #Spotlight #TimeMachine #Dock설정 #키보드단축키 #AppleIntellig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