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2026년 9월 첫 폴더블 아이폰을 선보일 예정인 가운데, 가장 큰 궁금증 중 하나는 ‘애플 펜슬’을 지원할지 여부예요. 현재까지 명확한 답변은 없지만, 아이폰 폴드의 예상 크기와 용도, 그리고 다른 폴더블 폰 사례들을 보면 여러 가능성을 짚어볼 수 있어요. 아직은 루머 단계지만, 애플 펜슬 지원 여부에 따라 아이폰 폴드의 활용도는 크게 달라질 거예요.

아이폰 폴드, 어떤 모습으로 나올까요?
루머에 따르면 아이폰 폴드는 접었을 때 약 5.4인치, 펼쳤을 때는 약 7.6인치 디스플레이를 가질 것으로 예상돼요. 4:3 화면 비율을 갖게 되는데, 이 크기는 기존 아이패드 미니와 비슷한 수준이에요. 초대 아이패드 미니가 7.9인치 디스플레이였으니, 아이폰 폴드의 내부 디스플레이는 아이패드와 아이폰의 중간 지점에 놓이게 되는 거죠. 이런 애매한 중간 크기가 애플 펜슬 지원 여부에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어요.
iOS vs. iPadOS, 운영체제가 핵심이에요
아이폰 폴드가 펼쳐졌을 때의 큰 화면을 어떤 운영체제가 구동할지도 관건이에요. 기존 아이폰처럼 iOS를 사용할까요, 아니면 아이패드처럼 iPadOS를 사용할까요? 혹은 그 중간 형태의 새로운 OS가 나올 수도 있어요. 블룸버그의 마크 거먼에 따르면 iOS 27이 폴더블 아이폰 및 미래 폴더블 기기의 기반을 다질 거라고 해요. 큰 디스플레이는 분할 화면이나 멀티태스킹 기능을 지원할 가능성이 높고, 슬라이드 오버 같은 기능도 기대해볼 수 있어요.
애플 펜슬 지원, 장점은 확실해요
애플 펜슬을 아이폰 폴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면 다양한 면에서 유용할 거예요. 갑자기 떠오른 생각을 빠르게 메모하거나, 간단한 스케치를 하거나, 중요한 서류에 서명하고, 사진이나 동영상을 정교하게 편집하는 등 활용도가 무궁무진하죠. 스티브 잡스가 과거 “아무도 스타일러스를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지만, 현대의 애플 펜슬은 당시의 부정확한 고무 팁 스타일러스와는 완전히 다른, 정교한 필기 도구로 진화했어요.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면 애플 펜슬 지원은 충분히 매력적인 요소가 될 수 있어요.

경쟁사 폴더블 폰은 어땠을까요?
삼성의 갤럭시 Z 폴더블 기기들은 오랫동안 S 펜을 지원해왔어요. 하지만 최신 갤럭시 Z 폴드 7에서는 더 얇고 가벼운 디자인을 위해 S 펜 기능을 제외했죠. 이는 애플 펜슬 지원에 대한 부정적인 신호처럼 보일 수도 있어요. 하지만 S 펜 제거에 대한 불만이 많아, 삼성은 다음 세대 갤럭시 폴드에서 S 펜 지원을 다시 고려 중이라는 루머도 있어요. 흥미롭게도 다음 갤럭시 폴드는 아이폰 폴드와 유사하게 더 짧고 넓은 디자인을 가질 거라고 해요.
구글 픽셀 폴드는 자체 스타일러스를 개발하진 않았지만, 범용 스타일러스 이니셔티브(USI)를 지원해서 서드파티 USI 펜을 사용할 수 있게 했어요. 압력 감지 같은 애플 펜슬의 고급 기능은 없지만, 기본적인 스타일러스 기능은 제공하는 거죠. 애플도 이와 유사하게 애플 펜슬을 주요 마케팅 포인트로 내세우기보다는,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기능을 추가하는 방식을 택할 수도 있어요.
얇은 디자인과 기술적 한계는 걸림돌이에요
아이폰 폴드는 펼쳤을 때 약 4.5mm로, 애플 역사상 가장 얇은 아이패드 프로(5.1mm)보다도 얇을 것으로 예상돼요. 이렇게 얇은 두께 때문에 Face ID용 TrueDepth 카메라 하드웨어가 들어갈 공간도 부족해서 Touch ID 버튼이 대신 추가될 거라는 루머도 있어요. 공간이 이렇게 부족하다면 애플 펜슬을 위한 디지타이저 레이어를 추가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할 수 있어요. 또한, 애플 펜슬이 디스플레이 중앙의 주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고려해야 해서 기술적인 복잡성이 커질 수 있어요.

아이폰 폴드, 어떤 정체성을 가질까요?
애플이 아이폰 폴드를 어떻게 포지셔닝할지도 중요해요. 만약 ‘아이폰’으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한다면, 애플 펜슬 지원은 어려울 거예요. 애플은 오랫동안 터치 중심의 접근 방식을 옹호해왔고, 아이폰에서 애플 펜슬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이패드와의 명확한 차별점이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하이브리드’ 기기로 마케팅한다면, 애플 펜슬 지원 가능성은 훨씬 높아질 거예요. 설령 1세대 아이폰 폴드에서 애플 펜슬 지원이 빠지더라도, 디스플레이 기술이 발전하면서 미래에는 추가될 수도 있는 기능이죠.
마무리
2026년 출시될 아이폰 폴드가 애플 펜슬을 지원할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예요. 하지만 대화면 폴더블 기기에서 펜슬 기능은 분명 매력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요. 애플이 어떤 선택을 하든, 아이폰 폴드가 스마트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올 것은 확실해 보여요. 여러분은 아이폰 폴드에 애플 펜슬 기능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세요?
출처: https://www.macrumors.com/2025/12/30/apple-pencil-iphone-fold/
같이 보면 좋은 글
#아이폰폴드 #애플펜슬 #폴더블폰 #아이폰루머 #애플신제품 #모바일기술 #아이폰2026 #iOS27 #아이패드미니 #스마트폰트렌드